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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교의 창립정신은 우리나라가 추구하는『홍익인간』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문화· 예술· 스포츠분야에 대한 학술연구, 덕성함양, 도의실천, 사회봉사를 교육의 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명제아래 우리의 문화· 예술· 스포츠의 우월성을 세계 인류사회에 선양하고자 창조적이고 실천적인 전인적 인간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세 가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교육목표의 내용은 건전한 민주시민의 행동지침으로 창조적 교육인, 실용적 교육인, 봉사적 교육인을 각각 정하였다.

  • - 창조적 교육 21세기 새로운 문명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선도할 세계수준의 문화예술인 양성과 문화예술· 정보화 시대에 따른 신지식인 양성.
  • - 실용적 교육 전문예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주문식 맞춤형 Pratical Technology Training과 지역사회와의 연계교육 및 현장실습을 통한 실용적 교육.
  • - 봉사적 교육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인식하여 지역주민을 위한 열린 대학, 문화예술의 지역사회보급, 지역문화예술발전의 견인차 역할.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전체 사업계획은 근본적으로 예원예술대학교「장단기 발전계획 2015」를 바탕으로 수립되었으며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세부사업들은 이 발전계획과 대학교육목적에 밀접한 연계성을 갖고 있음.
▷ 학부교육 현황 : 지역중심 & 교육중심 대학

학부교육 특징

주요내용

학생주도 교육 활성화

• 학생주도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복수전공, 연계전공의 선택 및 전과의 폭 확대, 봉사활동, 학습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 지원.

가상교육 활성화

• 디지털 멀티미디어 시대로 변화됨에 따라 단순히 주입식 교육, 강의실 중심의 오프라인 교육 등 교육장소나 방법의 한계를 탈피하여 사이버강의 및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교수학습법 지원.

교수학습법 개발

• 전 과목 강의평가를 통한 강의의 질적 향상 강화.

취업교육활성화

• 적극적인 산학 협동과 특성화 교육,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취업률 향상.

글로벌 인재양성

•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고 세계의 어느 지역에서도 적응하여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 간 교류, 영어강좌확대, 외국어 실력 향상, 외국인 교원 채용 확대.

해외 복수학위제 확대운영

및 공동학위제도입

• 해외복수학위 협정체결 대학의 다양화 및 광역화

• 예원예술대학교 특성화 분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연계 개설

학부발전전략사업 지원확대

• 학부 운영과정 개선을 통한 고품질 교육서비스 공급을 통한 역량 및 경쟁력 제고를 통한 대학 경쟁력 강화

▷ 졸업생 진로 현황

구분

졸업자

취업률

취업자

진학자

입대자

취업
불가능자

제외
인정자

기타

미상

외국인유학생

2009

135

107

8

1

-

-

-

-

2

86.3

2010

157

72

13

0

1

1

66

0

4

52.2

2011

297

163

7

0

0

3

110

0

14

59.7

▷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 대상 학교 비교 강점·약점

구분

본교 지수
(비율 등)

순위

분석

‘11지수

A그룹
(졸업생3,000명
이상대학)

B그룹
(졸업생2,000명~
3,000명 대학)

C그룹
(전북권4개대학)

강점

약점

전체

취업률

59.7

55.7(▲4.0)

54.3(▲5.4)

49.4(▲10.3)

정규직

취업률

59.7

55.7(▲4.0)

54.3(▲5.4)

49.4(▲10.3)

진학률

2.4

10.6(▼8.2)

7.2(▼4.8)

5.1(▼2.7)

구분

문제점

분석

대 학

예산 부족으로 인한
다양한 학생활동 지원미흡

• 학생들의 자기 주도학습, 취업지원, 외국어 능력, 동아리 활동 등과 같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의 한계가 있음

대학 교육의 사회적 책임 미흡

• 취약계층에 대한 대학의 사회적 책임 실천 필요

비효율적인 대학경영관리체계의 문제

• 예산의 효율적인 분배 결여

교 수

시대에 부합하는 교수법개발 미흡

• 입시 및 취업위주의 평가로 인한 연구 및 교육의 관심도 저하, 교수법 개발 노력 미흡

학생상담 및 지도,
소통 및 교류 부족

• 학생과의 체계적 소통 시스템 부족

학 생

국제화 역량부족

• 국제화 능력 배양을 위한 차별적인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필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부족

•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개척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능력 부족

대학교육과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 · 역량과 연계성 미흡

• 기업에서는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을 요구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교육기회 제공 부족

교직원

전문화된 교육행정서비스 필요

• 교수 · 학습능력 제고를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시스템 필요

전문화 교육 미흡

• 직원연수 및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교육행정 전문성 제고

구 분

재 학 생

졸 업 생

강 점

• 문화산업 기초역량을 교육역량강화사업을 통해 확보

• 사회수요를 반영한 산학협력 교육과정을 통한 실무 역량 강화

• 문화산업시기에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

• 산업 현장에 적응력 높은 실무형 인재

약 점

• 지방대학, 후발 대학으로 역량 집중의 어려움

• 지역대학의 특수성으로 인한 정보 접근 제한

• 국제능력미흡(외국어능력)

• 예술의 산업화 미흡

• 문화예술과 글로벌교육 균형 발달 어려움

• 리더쉽 강화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