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추진배경
사업계획총괄
교육역량강화사업단 관련
학생장학금지원사업
취업 및 창업역량강화사업
C·U·C문화산업실무인재
 양성사업
글로벌역량강화사업
교수학습역량강화사업
교육환경개선사업
구매입찰공고
 
HOME > 교수학습역량강화사업
  • · 교수자와 학습자의 다양한 교육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강의 역량을 제고하고 혁신적인 교수법 및 학습법에 대한 개발 노력 필요.
  • · 교육의 국제화에 부응하고 교육의 질적 향상을 통해 교육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다양한 교육과정 특성화 프로그램개발, 교육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함.
  • · 다양한 교수기법 연수와 수업기법 클리닉을 실시하여 교수자의 수업진행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상승 유도
  • · 학습자가 학교와 사회생활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핵심역량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고 문제점 개선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력 향상
  • · 교수역량강화를 위해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콘텐츠 개발 등 장기적으로 활용가능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개별 학습 및 집단별 학습을 통해 학습 만족도와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함
  • · 교육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의 일환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교수자와 학습자 상호보완을 통해 교수자는 교육콘텐츠 개발의 효율성을 기하고 학습자는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의욕을 향상시키며, 교수자는 교육 수요자(학생, 기업, 사회 등)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고 맞춤형 학습프로그램을 통해 면학분위기 조성 및 학습의욕을 고취

현황

단순 실기 위주의 단편화된 수업 및
학습수요자 맞춤형 교육의 비활성화

• 교수자의 수업 개선 의지 부족

•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력 부족

•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교육콘텐츠 부족

• 학습수요자 요구반영 교육의 부족

달성 목표

강의의 질 개선 및 학습만족도 증대

• 교수자의 멀티미디어 수업 활성화

• 수업기법 클리닉 및 자기점검 문항을 통한

수업력 향상

• 다양한 양질의 교육콘텐츠 개발

•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교육 참여 및 학습력 향상

• 학습수요자 맞춤형 교육의 활성화

• 교육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문제 분석

•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반영교육 부족

•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교육콘텐츠 부족

• 교수자의 수업기법 부족

• 표준 강의교안 미개발

• 학습자의 진로설정 및 자기주도 학습력 부족

추진 과제

•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학습자료 개발

• 멀티미디어 자료활용 교육콘텐츠 개발

• 교수법 및 학습법 클리닉

• 교수자의 강의교안 공개, 평가, 사례 발표를 통한 표준 교안 마련 및 우수 교수법 전파

• 교육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ㆍ사업내용
< 발전계획과의 연계 / 기존 사업과의 연계성 및 차별성 >

기존사업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능동적, 상호보완 미흡

교수학습법 점검 및 향상 노력 부족
표준 강의교안 부재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의 개발 및
효율적 활용 부족

교육역량강화사업

교수자의 교육수요자 맞춤형 교수법 향상 및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력 향상

- 교육수요자 요구반영 학습 자료 개발

- 교수법 및 학습법 클리닉

멀티미디어 강의 활성화 및
교육 효과성 제고

-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교육 콘텐츠 개발

장·단기 발전계획 실행과제

- 학생맞춤형 실무수업

- 멀티미디어 교육콘텐츠 개발

- 교수자의 교수학습능력 향상

- 학생 교육만족도 향상

  • 1) 교육수요자 맞춤형 교육콘텐츠 개발
    • 가. 사업개요 : 교육수요자인 학생, 기업, 사회 등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는 맞춤 형 교재 개발 및 학습프로그램 운영과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우수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극 적용함으로써 학 습자의 학습의욕 고취와 교육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함
    • 나. 주요내용
      • - 교육수요자 학습 요구사항 분석 및 반영
      • - 교수자와 교육수요자 공동으로 학습자료(전공 및 교양 교과 교재) 제작
      • - 멀티미디어 활용 강의동영상콘텐츠 개발 :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개별 학습 및 집단별 학습이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 학습경쟁력을 높이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강의동 영상 콘텐츠 개발
    • 다. 지원대상
      • - 교수학습자 공동 교육콘텐츠 개발 : 교육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효과적인 학습자료 제작을 원하는 교수자, 관심 분야 반영 실무교육 수강과 적극적 수업 참여를 원하는 학습자
      • - 멀티미디어 활용 강의동영상 콘텐츠개발 : 멀티미디어 활용 강의동영상,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는 교수자, 교수 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학습을 원하는 학습자
  • 2). 교수학습법 클리닉
    • 가. 사업개요
      교수법 향상 컨설팅 및 분과 토론 모임, 교수 학습자료 경진대회, 자기주도 학습력 향상 프로그램 통해 교수자는 수업력 향상, 학습 자는 학습력 향상을 도모함나. 주요내용
      • - 교수법 향상 프로그램 : 교육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수법향상 세미나를 개최하여 학생들이 만족하는 수업특성과 개선되어야 할 점을 컨설팅 받고 각 학과ㆍ전공별, 학문분야별 분임토론을 통해 효율적인 수업역량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함
        - 교수학습 경진대회 : 교수자의 교수활동에 대한 능력, 노력, 성취를 보여줄 수 있는 교내 교수학 습자료 강의평가 우수교원에 대한 시상 및 교육콘텐츠, 교안 공개 전시 및 우수 강의 사례발표
        - 학생 자기주도 학습지원 :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무를 정성적으로 수행하는데 공통적 으로 요구되는 핵심역량인 의사소통능력, 자기관리능력, 종합적사고력, 글 로벌역량, 대인관계능력, 자원정보기술의 활용능력을 정밀 진단하여 학생들 이 자기주도 학습을 통하여 학습역량을 향상시킴
    • 다. 지원대상
      - 자신의 수업을 분석ㆍ개선하고자 하는 교수자
      -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습자
    • 라.세부 추진계획
(단위 : 명, 원)

연번

세부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세부 집행계획

추진시기

인원

금액

교육수요자 맞춤형

교육콘텐츠 개발

교수학습자 공동 교육콘텐츠 개발

• 교육교재 개발비(교수 / 200page 기준)

3종×200p×15,000원=9,000,000원

• 교육교재 개발 참여(학생)

3명×400,000원=1,200,000원

• 교육교재 제작비

(200page, color 양면 100권)

3종×4,000,000원=12,000,000원

`12. 5

~

‘13. 2

10

31,000,000

• 교육콘텐츠 개발비(교수, 15주 기준)

2종×4,000,000원 =8,000,000원

• 교육콘텐츠 개발 참여(학생)

2명×400,000원=800,000원

교수학습법

클리닉

교수법향상

프로그램

• 교수법 향상 세미나 개최

- 강사료 1회x500,000원=500,000원

- 교수법 향상 세미나 운영비

1회x800,000원=800,000원

`12. 5

~

‘13. 2

91

1,300,000

교수학습

경진대회

• 우수 강의평가(교육만족도) 교원인센티브

최우수상 1인x500,000원=500,000원

우수상 3인x300,000원=900,000원

• 교육콘텐츠, 교안개발자료 공개전시 및

강의평가 우수교원 사례발표회

1식 1,000,000원

12. 5

~

‘13. 2

60

2,400,000

학생 자기주도

학습지원

•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1식 2,000,000원

80

2,000,000

교수학습역량

강화사업

운영비

• 프로그램운영 및 홍보비

12. 5

~

‘13. 2

1,000,000

합 계

241

37,700,000

  • 마. 사업 추진을 위한 자체노력

구분

자체노력

제도개선

교수업적 평가 교육부문 배점 강화, 교육과정 특성화

시설지원

교육콘텐츠개발 공간 및 장비

기타

대학 홈페이지, 대·내외 홍보 활동

  • 바. 투입-산출-성과 체계

투입

(input)

산출

(output)

성과(outcome)

중·단기성과

장기성과

· 교육수요자 요구

반영 학습자료 개발

· 교수법 및 학습법 클리닉

· 교육콘텐츠 개발

· 교육수요자 요구반영 학습자료 개발 수

· 클리닉을 통해 개선된 교과목 수

· 학습력 향상 프로그램 참여학습자 수

· 교육콘텐츠 개발 수

· 교수학습 능력 향상

·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교육 참여

· 교육콘텐츠 개발

· 교육수요자 요구반영
  교육콘텐츠 개발

· 강의의 질 개선

· 학습만족도 증대

· 수요자 맞춤형 교육 활성화

· 다양한 멀티 미디어 교육
  콘텐츠 제공

  • · 교육수요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콘텐츠 개발을 통해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습자의 교육만족도 향상
  • · 교수자의 수업기법 및 강의능력 향상
  • · 교수자의 교수활동에 대한 능력, 노력, 성취를 보여줄 수 있는 우수한 교수학습 자료들을 선정, 시상 및 우수 사례 공개와 발표를 통해, 교수활동 개선에 대한 동기 부여
  • · 학습자의 핵심역량 진단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자기주도 학습이 이 루어짐
  • · 교육콘텐츠 개발, 교육과정 특성화 프로그램개발 통한 교육의 질적 향상 및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며 우수한 교육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개선
  • · 최근 교수자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게 이론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신설 전공과목에서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과 산학 연계 실무수업 회수가 점점 증 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수자의 Teaching Portfolio 제작 능력이 향상되고 학 습자들의 전공지식 습득 폭이 넓어졌지만, 아직까지 효과적 수업을 위한 멀티미 디어 자료의 적극 활용이 미흡하고,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맞춤형 교육 의 보편화에는 미흡함
  • · 그동안 한시적으로 교수법 및 학습법 클리닉 사업을 통해 교수자의 수업기법 향 상 및 학습자의 학습기법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온라인이 아닌 지면상으로 교수법 및 학습법 대한 자기점검을 하기에는 다소 불편함이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