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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학생들의 학습의욕 고취 및 학생활동의 폭을 넓히기 위해 학업성적 우수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걸쳐 창의적 능력을 보유한 인재 양성을 촉진할 수 있는 차별화 된 특성화 장학금 지원이 필요 함.
  • ˙ 취업 및 창업에 필수적인 전공 실무역량 배양 및 어학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문화산업 전문인재 양성 필요
  • ˙ 학생들의 다재다능한 재주와 끼를 특화시킨 경력을 개발하여 졸업 후 다양한 분야로의 사회진출이 가능 할 수 있는 동기유발이 가능한 실사구시의 장학지원을 목표로 함.
  • ˙ 가계 곤란자, 장애우 학생들에게 등록금에 어려움이 없도록 학업을 지속 할 수 있게 장학금 지원이 필요 함.
현황

한정된 장학예산으로 인하여
기본적인 장학제도만 운영됨

˙ 가계곤란자에게 지급하는 장학금 미흡
˙ 성적우수자 장학금 교비외 예산 미흡
˙ 특화된 재능 보유자에 대한 지원 미흡

달성목표

장학금지원 확대를 통한 장학생 수
증가와 학생 학습의욕 고취

˙ 중하위권 학생의 성적 향상
˙ 가계 곤란자, 장애우, 농어촌 출신 학습의욕 향상
˙ 학생실무능력향상 및 개인특화재능발굴

 

문제분석

˙ 중위권 학생의 성적우수장학금 지급미흡

˙ 정부지원에서 소외되어 있는 가계 곤란자 (수급자 / 차상위 계층 등)의 장학금지급저조

˙ 가정의 긴박한 경제적 어려움
(부모 사업 실패, 실직, 중병, 신용불량 등)을 적시에
지원하여 학교를 떠나는 학생에 대한 장학금운용 미흡

˙ 문화산업 실무능력 향상을 유도할 수 있는 장학금 지원제도 미흡

추진과제

˙ 성적우수 장학금, 성적향상장학금

˙ 희망나눔 장학금

˙ Help me! SㆍOㆍS 장학금

˙ CㆍUㆍC 다재다능 장학금
- 국내 자원봉사 장애우도우미 장학금
- 기능장학금
- 컬처라이센싱 장학금
- 어학우수자 장학금

 
< 발전계획과의 연계 / 기존 사업과의 연계성 및 차별성 >

기존사업

성적우수학생
위주의 소극적
장학금 지원

정부 지원받는
가계곤란자, 장애우 위주로
장학금 지급

교육역량강화사

▶기존 장학금 지원제도 강화
- 중위권학생의 성적향상에 따른
장학금 지급(성적우수 및 향상)
- 저소득층, 장애우 범위를 확대하여
장학금 지급(희망나눔)
- 가정의 긴박한 경제적 어려움을
지원할 수 있는 특별장학금 운용

▶특정분야의 재능 보유자 및
잠재력 있는 학생에게 장학금지원

- 실무능력강화장학금
- CㆍUㆍC 다재다능 장학금
- Help me! SㆍOㆍS 장학금

장ㆍ단기 발전계획 실행과제

▶장학금 제도 개선
- CㆍUㆍC 다재다능 장학생
- 국내 자원봉사 장애우도우미 장학금
- 기능 장학금
- 컬처라이센싱 장학금
- 어학우수자 장학금
- Help me! SㆍOㆍS 장학금

 
  • 1) 성적우수ㆍ향상 장학금
    • 가.사업개요 : 교내 성적우수장학금 지급 순위 중 2순위 이하 학생 중 직전학기 보다 성적이 향상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여 학업의지 고취
    • 나.주요내용
      • - 직전학기 성적이 2.0이상인 학생 중 성적향상 목표 제시
      • - 장학생 선발기준 직전학기에 신청하여 목표 성적에 도달한 학생에게 지급
      • - 등록금 범위 내에서 지원
      • - 학과·전공별 재학생 수에 비례하여 수혜인원을 배정하고, 학과·전공별로 장학금 선발조건을 충족한 학생에게 학비를 감면시켜 줌
  • 2) 희망나눔 장학금
    • 가.사업개요 : 가정형편이 어렵지만 정부지원에서 소외되어 있는 학자금 대출 학생, 농어촌 출신학생, 장애우학생, 가장의 실직 및 편부모 가정, 다문화가정, 다자녀가구 학생 등 가계곤란 범위를 확대하여 장학금을 지급하고 등록금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함
    • 나.주요내용
      • - 장학금 지급대상의 가정형편을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부모 실 직증명서, 편부모 가정, 다문화가정, 다자녀 가정, 정부보증 학자금 대출자, 의료보험 납입영수증, 본인 및 보호자 장애 및 진료확인서)을 강구하여 제출서류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함
  • 3) CㆍUㆍC 다재다능 장학금
    • 가.사업개요 : 다양한 능력을 보유한 문화산업 실무전문인력을 요구하는 문화산업 시장 수요에 적합한 인재양성지원을 위해 학습능력뿐만 아니라 다 양한 경력 개발 및 실무역량 함양을 장려하고자 함
    • 나.요내용
      • - 공모전, 경진대회 등 입상자 발굴 및 육성도모
      • - 인성함양을 위한 자원봉사, 장애우 학생 도우미 장려
      • - 전공별 공인(국가, 민간 및 학교장 인증 포함)자격증 취득 기회 부여
      • - 어학우수자 장학금 : 외국어 능력이 월등히 뛰어난 학생에게 장학금 지급
  • 4) Help me! SㆍOㆍS 장학금
    • 가.사업개요 : 가정의 긴박한 경제적 어려움(부모 사업실패, 실직, 중병, 신용불량 등)을 겪고 있는 학생을 선별하여 적시에 학자금을 지원하여 재학 생의 이탈율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특별장학금
    • 나.주요내용
      • - 재학생을 대상으로 분기별로 가정경제 실태조사를 학부(전공)별로 실시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긴급 SㆍOㆍS 장학금, 근로장학생을 [사업공고 - 신청접수 - 심사 - 평가 - 확정]의 과정을 거쳐 해당자에게 지급
    • 다.세부 추진계획
(단위 : 명, 원)

연번

세부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세부 집행계획

추진시기

인원

금액

성적우수

장학금

학과(전공)

성적우수자

800,000원×16명=12,800,000원

`12.5~

`13.2

16

12,800,000

학과(전공)

성적 향상자

500,000원×16명=8,000,000원

`12.5~

`13.2

16

8,000,000

희망 나눔

장학금

장애우 학생

장 학 금

500,000원×6명=3,000,000원

`12.5~

`13.2

6

3,000,000

농어촌출신

학생장학금

500,000원×5명=2,500,000원

`12.5~

`13.2

5

2,500,000

cㆍuㆍc

다재다능

장학금

기능장학금

국내외 공모전 입상자

300,000원×20명= 6,000,000원

``12.5~

`13.2

20

6,000,000

컬처라이센싱

장학금

공인 자격증 취득자

300,000원×20명=6,000,000원

`12.5~

`13.2

20

6,000,000

자원봉사

장학금

장애우 도우미 및 자원봉사자

300,000원×10명=3,000,000원

`12.5~

`13.2

10

3,000,000

어학우수

장 학 금

어학우수자 (교내?외 시험)

300,000원×5명=1,500,000원

`12.5~

`13.2

5

1,500,000

help me!

sㆍoㆍs 장학금

근로 장학금

가계 곤란자 학생선발

900,000원×2명=1,800,000원

`12.5~

`13.2

2

1,800,000

긴급 가정

경제 곤란자

1,000,000원×3명=3,000,000원

`12.5~

`13.2

3

3,000,000

합 계

103

47,600,000

  • 라.사업 추진을 위한 자체노력

구분

자체노력

제도개선

교내 복지, 행정인턴십, 장애우장학금 지급 및 우수학생 총장인증제 운영

기 타

홈페이지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참여율, 장학금 수혜율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홍보 전개

  • 마.투입-산출-성과 체계

투입

(input)

산출

(output)

성과(outcome)

중·단기성과

장기성과

· 성적우수 장학금

· 성적향상 장학금

· 희망나눔 장학금

· cㆍuㆍc 다재다능

장학금

· help me! sㆍoㆍs

장학금

· 성적우수장학금 지원학생 수

· 성적향상장학금 지원학생 수

· 희망나눔장학금 지원학생 수

· cㆍuㆍc다재다능장학금

지원 학생 수

· help me! sㆍoㆍs 장학금

지원 학생 수

· 장학금지급률 향상

· 실무역량 및 재능

장학생 비율 향상

· 휴학생 예방 및

억제를 통한 재학생

이탈율 감소

· 재학생 학습의욕 고취

· 학생 개인역량 향상에

따른 취업률 상승효과

· 봉사활동 참여증가로

대외 이미지 제고

· 학기별 등록율 향상을

통한 학교 재정수입 증대

  • ˙ 장학금 수혜기회가 적었던 중상위권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면학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업의지를 고취함
  • ˙ 가계가 곤란한 저소득층, 장애우 학생들에게 등록금 마련에 도움을 주어 보다 안정적으로 학업에 몰두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능력 개발을 극대화하여 사회에서 필요한 우수인재로 성장시킴
  • ˙ 예기치 않게 발생하는 가정경제의 파탄을 딛고 꿋꿋하게 학교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환경 조성을 통하여 안심하고 공부할 수 있는 재학생 미래설계교육인프라 구축
  • ˙ 학업성적뿐만 아니라 학생 관심분야별로 특화된 다양한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 ˙ 실무능력과 어학실력향상을 통해 문화산업 분야의 글로벌 전문인력 마인드 함양
  • ˙ 학생들의 다양한 커리어 개발 및 역량함양을 장려하여 졸업 후 사회진출의 기회를 더욱 확대
  • ˙ 장학금 혜택이 소수의 학생이 아닌 다수의 학생으로 확대
  • ˙ 최근 3년간 교비뿐만 아니라 각종 사업 예산 등으로 성적우수 및 가계 곤란자에게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경제적 부담을 덜 가지도록 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 향상과 개인의 역량강화에 몰두시켜 핵심적인 문화산업 우수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함
    ˙ 그러나 사회 전반적으로 이어지는 경제 불황 등으로 가계가 어려운 학생들이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제한적인 장학예산으로 대다수의 가계곤란 학생의 지원에는 한계가 있었으며, 다양한 부문에서 본인 관심분야에 특화된 재능을 발굴하고 개인역량을 발휘하는 학생들을 위한 보다 많은 장학금 지원은 미흡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