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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재학생의 어학능력 향상 및 대학생활 만족도 증진을 위하여 해외어학연수를 지원하여 경쟁력 있는 대학의 글로벌 인재양성 역량강화
  • ·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외국어 능력 시험 및 전반적인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 체계가 미약한 상황을 개선하고, 취업이나 진로설정을 위한 필요한 외국어 능력 배가 방법 지원 필요
  • · 문화산업시대의 선구적인 역할을 하기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한 외국어 환경에 개방하여 경쟁력을 구축함
  • · 해외 학생파견 프로그램의 학생 참가비 부담률이 높은 이유로 해외 파견 학생 수가 극소수에 불과하여 외부기관 평가의 국제화 지표가 하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
  • · 다변화 하고 있는 글로벌사회에 창의적인 문화산업분야의 전문인력양성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여러 교육과정을 연계한 교과 과정이 필요하여 글로벌 리더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함

현 황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외국어 지원체계 부족 및
재학생들의 해외 파견 프로그램 참가자 수 미약

• 재학생과 외국인과의 접촉기회 부족

• 높은 학생부담 경비

• 제한적인 해외파견 기관 및 프로그램

• 연계 교과 과정 부족

달성목표

외국어능력 향상, 캠퍼스의 글로벌화 및
다양한 해외교류 프로그램 운영

• 재학생의 외국어능력 향상

• 글로벌 마인드 강화

• 해외파견 참가학생 부담경비 경감

• 다양한 파견 프로그램 개발

• 재학생 국제화 역량 강화

 

문제 분석

• 전반적인 외국어 능력을 위한 지원체계 미흡

• 재학생과 외국인과의 접촉기회 부족

•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능력 부족 및 정보 습득 장애

• 극소수의 인원만 참가하는 국제교류 프로그램

• 전공 특성에 맞는 해외교류 프로그램 부족

• 영어전용 강좌의 부족

추진과제

• 글로벌문화인력 양성

• 해외학생파견 프로그램

• 외국어강화 연계전공 운영

ㆍ사업내용
< 발전계획과의 연계 / 기존 사업과의 연계성 및 차별성 >

기존사업

단순한 외국어 교육 지원

유학생들과 한국학생 간

교류제도 미흡

소규모의

국제교류프로그램

외국어 교육과정을

연계한 교과과정 부족

교육역량강화사업

• 글로벌문화소양 프로그램운영

- 외국어 능력 강화 프로그램

• 유학생과 한국학생들의

글로벌 학습능력 강화

- 글로벌 존 캠프 개발

•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지원

- 해외학생 파견 프로그램

• 창의적 리더십을 갖춘 핵심

인재 양성

- 글로벌 연계전공 운영

장·단기 발전계획 실행과제

• 국제교류 활성화를 통한

한류확산의 선도 대학교

- 영어권 교류확대

- 영어강좌 참여자 인센티브 제운영

- 글로벌리더 양성 프로그램

외국인 학생 유치 확대

  • 1) 글로벌리더양성(해외학생파견) 프로그램
    • 가. 사업개요 :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을 통하여 재학생의 국제화 능력을 향상시 키고자 함
    • 나. 주요내용
      • - 글로벌 언어화술능력(GACC : Global Art of Conversation Capacity)향상을 위한 학생들의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하여 참가학생들의 글로벌 마인드와 국제화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 창업 및 국가가 원하는 인재 양성 및 수요자 중심의 어학연수 프로그램 지원 필요
      • * 글로벌어학연수 : 학기 및 동계 방학기간 중 전공영역별 수요에 기반 하여 해외 단기어학연수 (20명/4주)를 활성화함으로서 외국어 구사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적 감각을 배양.
    • 다. 세부 추진계획

연번

세부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세부 집행계획

추진시기

인원

금액

글로벌 문화소양 프로그램

해외단기

어학연수

- 말하기, 듣기

- 해외문화습득

ㆍ필리핀(단기 4주)

홈스테이지원 및 항공료지원 등

2,200,000원×20명=44,000,000원

ㆍ 인솔 지도교수 항공료 및 보험료

1,440,000원×2명=2,880,000원

`12. 5

~

‘13. 2

22

46,880,000

프로그램

운영비

ㆍ기타 운영비

1식×720,000원=720,000원

-

720,000

합 계

 

47,600,000

  • 라. 사업 추진을 위한 자체노력

구분

자체노력

제도개선

외국어 강의 업적 평가, 해외대학 교육교류

시설지원

글로벌 존 멀티미디어 공간 및 프랜드쉽을 위한 공간 제공

기타

대학 홈페이지, 외부 언론홍보 등 다양한 홍보활동 실시

  • 마. 투입-산출-성과 체계

투입(input)

산출(output)

성과(outcome)

중·단기성과

장기성과

• 글로벌 멀티미디어 프랜드쉽 공간

• 외국어 능력 강화

• 어학연수

• 학술교류협정체결 지원

• 국제원격회화강의

• 전공과목 외국어 운영

• 재학생 글로벌 마인드 함양

• 외국어 학습 스터디 참여학생 수

• 어학연수 파견학생 수

• 원격강의 수강자 수

• 외국어과목개발 수

• 재학생 외국어능력 정도

(외국어능력시험 응시)

(다양한 외국에 대한 관심)

• 해외파견 학생 수

• 외국어 전공강의 강의평가 점수

• 글로벌 교육 교류

• 외국어 능력 향상

• 교외 국제화 지표 평가 점수 향상

• 외국어 활용능력 향상

• 해외교육기지개척

  • · 재학생의 외국에 대한 의식 변화와 외국어 능력 향상 및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
  • · 외국어 학습 동아리에 참여함으로서 자발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외국어 회화 능력을 배양
  • · 진로설정에 필요한 공인 어학점수 획득 및 실질적인 말하기, 쓰기 등 전반적인 외국어 능력 강화
  • · 단기 어학연수 및 교류프로그램 참가를 통한 어학실력 향상하고 다양한 해외에 접근하도록 지원
  • · 전공과목을 영어로 진행하기위해 재학생의 사전 어학준비 프로그램 운영
  • · 해외 대학과의 학술교류협정 체결 시 영어강좌를 교류조건으로 제시하여 활발한 국제교류 가능
  • · 대학의 글로벌 마인드 향상을 위한 각종 세부 프로그램을 준비할 여력이 없었고, 유학생과 한국 재학생들의 다양한 교류의 장 마련에 한계가 있음
  • · 2009년 한국어 도우미 프로그램과 2010년 동아리 교류 프로그램, 2011년 해외연수를 통하여 유학생들의 한국대학생활에 도움을 주었으나, 재학생들의 외국어 능력 향상에 기여를 하였으나, 지속적인 경제적 지원이 필요.
  • · 문화예술전공분야의 학생들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외국어능력시험에는 관심이 없었으나, 글로벌 문화소양을 늘리고자 외국어 능력 강화에 점점 관심이 증대 되고 있는 추세로 경제적인 지원이 절실해지고 있음
  • · 최근 3년간 해외 파견 학생, 기관 확대 및 해외 교류 프로그램 다양화로 재학생들의 국제화 역량강화 노력을 하였으나, 해외 학생 파견 전 학생들의 어학 실력을 충분히 갖출 수 있는 영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