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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목표

- 본교는 재학생이 1,000여명, 졸업을 앞둔 4학년의 경우 200여명으로 정예화 된 문화예술 특성화대학교이며 지금까지는
  문화예술 특성화대학으로서 각각 전공별로 특수성이 있고 그 분야가 구분되어져 있어 개별적, 산발적으로 운영되어
  상호작용이 미약한 취업정책을 가지고 운영되어져 왔음.
- 따라서 기존 취업·창업 프로그램을 보완하고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취업·창업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야하는 필요성을 인
  식하고 SMTP(Star Making Training Program)을 활용하여 One-Stop System을 구축하여 국가 및 지역사회와 산업현장
  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문화산업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함.
ㆍ필요성

- 학생들의 취업·창업 프로그램에 대한 불신을 제거하고 취업역량 강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일회적이고, 단편적인 1회성
  사업에서 탈피한 포괄적인 취업·창업 지원 프로그램 요구되고 있음.
- 실업률 증가 및 세계적인 경제위기에 따라 대학의 취업률이 곧 대학경쟁력이라는 현 시대의 인식 확산으로 취업·창업도
  이젠 대학의 책임이 되고 있음.
- 따라서 취업·창업경쟁력 사업을 통해 개별적, 산발적으로 운영되어 상호작용이 미약한 기존 취업·창업프로그램의 문제점
  을 보완하고 구직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진로 및 취업·창업지도를 위한 종합적인 취업·창업 지원시스템
  구축 필요함에 따라 당장 취업·창업을 눈앞에 둔 4학년, 1,2,3학년 재학생 및 졸업생을 포함한 포괄적인 취업·창업경쟁력
  을 갖춘 인재양성 프로그램이 대두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취업을 하였고 진학을 한 졸업생 및 관련 전공 교수와의 유
  기적인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취업·창업역량강화사업을 토대로 재정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부분을 상호 보완함으로써
  글로벌 사회가 요구하는 산업체 맞춤형 인력양성이 필요하다 하겠음.

 
1) Star Making Training Program

가. 사업개요 :
   현재 취업을 전담하는 부서의 부재와 취업·창업에 관련된 자료실, 프로그램을 운영할 운영지원실이 없는 상황을 고려하
   여 체계적으로 재학생뿐만이 아니라 졸업자까지도 연계하여 관리할 수 있고, 취업·창업관련 프로그램과 사업을 전담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One-Stop System을 구축

나. 사업내용
   - Star Making Training Program 구축을 위한 공간 확보 및 지속적인 환경개선을 위하여 취업 및 창업을 위한 지원실
     1실, 취업 및 창업관련 강좌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교육실 1실을 신규로 구축하고, 이와 관련된 프로젝터 등
     취업 및 창업 교육프로그램을 원활한 운용을 위한 지원기자재 및 집기 비품을 구비하여 Center 구축    
   - 학생 개개인의 경력개발 및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e-Learning 기반 경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e-Learning 교육뿐만이 아니라 취업, 경력 지원시스템과 취업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교육ㆍ관리ㆍ지원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함.
   - E-JIS(e-job information system) 운영 : 추천채용정보, 기업분석자료 등 각종 취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쌍방향 취업
     정보시스템실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실시간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취업ㆍ창업지원의 종합 네트워
     크 역할을 수행 하도록 함.
 
2) Frontier 취업ㆍ창업 경쟁력강화 Program
가. Frontier 취업 및 창업 경쟁력강화강좌 e-Learning 콘텐츠 활용교육 실시

ㆍ사업개요 :
   - 취업면접 완전정복 강좌 프로그램운영
      :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면접 안내,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강력한 이미지 메이킹(프로 스타일링)기법, 면접 시 필요한
        자기표현의 노하우, 면접 시 점검해야 될 체크 포인트, 글로벌(영어,일어, 중국어)면접,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등 능력배양

   - 진로설계와 취업전략 강좌 프로그램운영
      : 직업진로 방향과 방법을 이해하고 체계적 진로준비, 청년 취업난을 헤쳐 나갈 방안습득, 새내기 예비 직장인으로서
        의 취업 상식을 습득하도록 함.

   - 예비 직장인을 위한 글로벌 매너 강좌 프로그램운영
      :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로 인한 사회교양 필수로의 매너교육, “나”의 완성, “기업과 사회”에 기여, “세계화ㆍ국제화”에
        동참을 위한 좋은 매너의 필요성 인식, 인적자원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매너의 필요성 등을 배우도록
        함.

   - 성공 취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법 강좌 프로그램운영
      : 기업에서 커뮤니케이션은 기술개발이나 마케팅보다 훨씬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음. 원활한 대인 관계 및 비즈니
        스의 성공 여부와 업무의 효율성 측면에서 필요하며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과 직장인의 의사 전달 기술습득, 효과적
        인 자기표현과 세련된 대인관계 기법을 숙지하도록 교육.

   - 외국계 기업 취업 노하우 강좌 프로그램운영
      : 외국계 기업에 대한 취업을 준비하는 준비생의 이해를 고취시키고 외국계 기업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과 두려움을 없
        애는 교육을 실시.

   - 여성 진로와 강좌 프로그램운영
      : 여성 취업환경을 이해, 여성 취업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여성의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진로설계와 취업전략을 구축하
        는 방법을 배우고 여성 예비 직장인의 기본 소양 및 지식을 습득 하도록 함.

ㆍ사업내용
   - 총 6개의 취업 및 창업경쟁력강화 e-Learning 교육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각 강좌별 50명 이상의 수강인원을 참여시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각 분야별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
   - 총 참여인원 : 6개 강좌 × 50명 = 300명
 
나. 인성, 직무, 직업적성 검사

ㆍ사업개요 :
   1-2학년을 위한 진로설정 적성검사, 3-4학년을 위한 기업 취업 및 자가 창업을 위한 인성, 직무, 직업적성검사를 정기
   적으로 실시하여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역량을 정밀 파악하여 성공적인 취업ㆍ창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함.

ㆍ 사업내용
   인성, 직무, 직업적성검사를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전문기관의 관련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성공취업과 창업률 향상을 도
   모 할 수 있도록 온라인 및 오프라인 검사를 실시하도록 지원 함.
 
다. 토익(TOEIC)준비반 운영

ㆍ사업개요 :
   - 본교는 예체능관련 전공이 대부분인 관계로 학생들의 어학능력 배양에 상대적 시간 투입이 적어 외국어 실력이 출중
     하지 못한 상황의 학생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따라서 기회가 적어 어학능력 향상에 시간을 할애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하여 교내에 토익준비반을 개설하여 어학능력
     향상에 기여하도록 함.

ㆍ사업내용
   - 30명 이상의 수강학생을 선발하여 TOEIC 전문 강사(원어민 강사 포함)를 초빙하여 3개월 코스를 운영하여 어학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실시.
   - 어학능력 향상을 위하여 모의 토익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서 실제 응시시험에서의 우수한 성적을 취
     득할 수 있도록 교육참가 기회를 제공 함.
 
라. 어학능력 평가 지원

ㆍ사업개요 :
   - Opic, 토익, 토익스피킹, 토셀, 텝스 등의 응시자에 대한 실비 지원을 통하여 어학능력 향상을 통한 개개인의 취업기회
     활성화에 관심을 갖도록 독려.

ㆍ사업내용
   - 전교생을 대상으로 60명에게 어학능력평가에 필요한 각종 실비지원.
 
마. 취업ㆍ창업 가이드북 제작

ㆍ사업개요 :
   - 최근 국제경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신규 고용창출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대졸 취업난은 더욱더 심화되고 있다.
      또한 외환위기 이후 고용상황의 변화에 따라 대학생들의 취업 희망분야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우리
      대학생들은 자신감 부족에 의한 취업의욕 저하와 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탐색활동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이에 체계적
      으로 진로 및 취업에 관한 특성화된 예체능계열의 정보를 우리 교수님들의 손으로 제작하여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요
      구하는 능력과 기술뿐만이 아니라 기업 가치와 문화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며, 취업을 통한 졸업자들의 자아실현 및
      예원예술대학교의 위상과 경쟁력을 제고 하고자 함에 꼭 필요하다 하겠다.

ㆍ사업내용
   - 시중에는 취업이나 창업 가이드, 관련 책자들은 넘쳐난다. 하지만 본교의 특성상 예체능 계열에 관계된 좀 더 세분화
     된 안내 책자들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따라서 본교 학생들의 입장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담은 안내서를 우리 교수님
     들이 연구하고 조사하여 취업을 앞둔 졸업예정자나 재학생들에게 좀더 구체적인 취업과 창업의 안내서를 만들어 도움을
     주고자 한다.
 
바. 산업체-대학 희망이음 프로젝트

ㆍ사업개요 :
   - 예체능 관련 산업체는 현실적으로 그렇게 많지 않을뿐더러 대부분 소규모 산업체들임. 더구나 지역이라는 한계성이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 학생들이 졸업 후 이러한 곳을 찾아내어 취업 한다는 것은 쉽지가 않음.
   - 따라서 졸업을 앞둔 학생들의 프로필을 기재한 소개 책자를 만들어 직접 산업체를 방문하여 능동적인 홍보활동을 함
     으로써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산업체-대학 간의 희망이음 프로젝트를 시행.

ㆍ사업내용
    - 일반산업체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설계 포트폴리오를 받아 소개책자를 작성하여 취업대상자와 취
      업 멘토 교수가 관련 산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해당 학생들에 대한 구직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전공별 5명 이상
      총 30명 이상의 실적을 올릴 수 있도록 사업을 전개.
 
3) Frontier 취업ㆍ창업캠프 Program

가. 사업개요 :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탐색, 면접 및 입사지원서 탐색, 창업정보 등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실질적인 취업·창업 준비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취업·창업 준비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관련 취업·창업 정보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준비로 향후 성공 적인 취업·창업을 도모

나. 사업내용
   - 취업캠프 프로그램
      * 취업캠프 (3-4학년 산업체 인턴쉽 참가희망자 및 졸업예정자 대상)
         > 70명 이상의 학생들을 참여시켜 목표설정에 필요한 분석요령과 입사지원서 작성법, 기업별, 상황별 면접 대응 요
            령 등에 관한 교육실시.
      * 진로캠프 (저학년 1,2,3학년 대상)
         > 90명 이상의 학생들을 참여시켜 Vision Planing and Mapping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

   - 창업캠프 프로그램
      > 50명 이상의 학생들을 참여시켜 시장조사방법, 사업기획의 중요성 및 창업설계서의 작성요령, 상권분석의 기법, 사
         업타당성 분석, 성공 창업아이템 및 모델선정,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실무능력을 강화시킴.

   - 취업과 창업은 접근방법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과 창업을 의망하는 학생들을 구분하여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강의 및 클리닉, 성공면접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면접전략 세우기, 개별ㆍ집단면접 Role
      Playing 및 면접콘테스트, 창업관련 프로그램 과정을 운영.
 
 
4) 성공기업 CEO 특강 Program

가. 사업개요 :
   세계 경제의 글로벌 경제화가 가속화함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을 끌어 올리는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다.
   변화하는 21세기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 기업의 역할은 무엇이고, 그 기업이 추구하는 생존전략은 어떠한지를 기업의
   CEO를 통해 들어 봄으로써, 세계 경제시민으로서의 민주적 경제관을 얻을 수 있도록 함. 동시에 CEO를 꿈꾸는 젊은 청
   년 대학생들에게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자 함.

나. 주요내용
   10회 이상 기업 CEO 특강(기업가정신, 세기의 기업가 등)을 개설하여 400명이상의 학생을 참여시키도록 하며, 기업
   CEO 특강내용을 책자로 500권 이상 제작하여 청취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도 배포함으로서 취업·창업 마인드를 고취시키
   도록 함.
 
5) 취업ㆍ창업동아리 역량강화 Program

가. 사업개요 :
   취업ㆍ창업동아리 모집 공고 후 선발된 동아리를 대상으로 취업 및 창업역량강화를 위한 사업계획을 받아 지원자를 결
   정 함.

나. 주요내용
   - 활동계획서를 제출한 동아리 중에서 4개 동아리를 선발하여 우수동아리 순으로 지원비를 차등 지급하여 동아리가 활
      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취업·창업 관련 서적 구입, 취업클리닉, 취업 및 창업관련 세미나 개최, 특강 강사료 등을 지원
      하고 창업전문 컨설턴트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각 팀별 멘토 교수를 지정하여 지도와 상담을 통
      하여 나아갈 방향 등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함.
   - 또한 선정된 동아리들의 동아리실 환경개선과 기자재를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
      록 지원하며, 각 동아리를 대상으로 팀 또는 개인별 창업경진대회를 실시하여 우수 동아리에게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함.
 
6) Frontier 취업 및 창업, 채용 박람회 참여 Program

가. 사업개요 :
   지방에 소재하고 있는 본 대학의 경우 수도권 대학의 학생들과 다르게 취업이나 창업에 관련된 행사에 참여하기 쉽지
   않음. 따라서 이런 창업대전 및 채용 박람회에 참여함으로써 진로 및 창업을 탐색할 수 있고 또한 취업하고자 하는 산업
   체와의 즉석 만남과 채용 전략 등에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임.

나. 주요내용
   취업 및 창업 박람회에 4회 이상 매회 80명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총 320명 이상의 학생에게 참여의 기회를 주어
   만족도 80%이상을 목표로 진행.

 

ㆍ투입-산출-성과 체계

투입(input)
산출(output)

성과(outcome)

중ㆍ단기성과

장기성과

SMTP
(Star Making Training Program)

Star Making Training
Program 운영 학생참여


“될 때까지” 취업ㆍ창업
1 : 1 도제식 컨설팅

ㆍ취업 및 창업역량
프로그램별 참가율

ㆍ취업률 증가

ㆍ창업률 증가

Frontier 취업 및 창업
경쟁력강화
Program

ㆍ 취업ㆍ창업 경쟁력강화
Program 참여율

ㆍ취업자수

ㆍ어학능력 향상율

ㆍ취업률 상승

Frontier 취업ㆍ창업
캠프 Program

취업캠프 Program
참가 학생 수

취업 및 창업동아
참여자 취업 및
창업률

산업체에 대한
대학 이미지
증가

성공 기업 CEO 특강
Program

기업가정신 함양 특강
Program 참여 학생 수

개인 경력관리 상승율
산업체에 대한
장기적 유대
관계 제고

Frontier취업 및
창업 동아리
역량강화 Program

취업 및 창업동아리
역량강화 Program
참여 학생 수 및 창업율과
취업율

졸업생 업무
능력 역량강화

Frontier 취업ㆍ창업ㆍ
채용박람회참여 Program

취업 및 창업, 채용 박람회
참여 Program 건수 및 만족도

 

ㆍ세부추진 계획

연번
세부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세부집행계획
추진
시기
인원
금액

SMTP
(Star Making
Training
Program)

SMTP 룸 운영

SMTP 프로젝트실 운영 : 1식*30,000천원

‘11.08
~
‘12.02

-

94,000,000

쌍방향 취업정보
시스템 E-JIS 운영

E-JIS(e-job information system) 운영
: 37,000천원

e-Learning 기반
경력개발 및 관리
시스템 구축

* 컨텐츠관리 시스템 : 5,000천원
* 취업/경력지원시스템 : 5,000천원
* 취업정보관리시스템 : 5,000천원

취업완전정복
“될 때까지”
취업ㆍ창업컨설팅

* 1:1 도제식 취업컨설팅
: 2회*100명*50천원 = 10,000천원

운영비

운영비 2,000천원

Frontier
취업ㆍ창업
경쟁력강화
Program

취업ㆍ창업경쟁력강화
e-Learning콘텐츠교육

* 취업ㆍ창업경쟁력강화 e-Learning
콘텐츠 교육프로그램 구입
6식(각 50명)*4,500천원 = 27,000천원

‘11.09
~
‘12.02

300

73,400,000

인성ㆍ직무ㆍ직업
적성검사

인성ㆍ직무ㆍ직업적성프로그램
200명*15천원=3,000천원

‘11.09

200

TOEIC 준비반
특강
운영

1명(강사)*10주*6시간*100천원=6,000천원
토익교재비 및 운영비 2,000천원

‘11.08
~
‘11.12

30

어학능력평가 지원비

평가지원 60명*80천원=4,800천원

‘11.08
~
‘11.12

60

예원맞춤형 취업ㆍ창업
가이드북 제작비

취업ㆍ창업 가이드북
: 2종*500권*15천원 = 15,000천원

300

산업체-대학
희망이음 프로젝트

* 학생소개자료 제작비
- 6개 전공*700천원 = 4,200천원

* 산업체 방문비(교통비, 식비 등) 5,400천원

30

프로그램 운영비

홍보마케팅비
안내전단 외 1식*6,000천원=6,000천원

-

Frontier
취업ㆍ창업
캠프 Program

취업 및 창업
캠프 Program

- 취업캠프 : 70명*270천원 = 18,900천원
- 진로캠프 : 90명*270천원 = 24,300천원
- 창업캠프 : 50명*300천원 = 15,000천원
- 캠프홍보비 : 2,000천원

‘11.09
~
‘11.12

210

60,200,000

성공 CEO
특강 Program

성공기업 CEO
기업가정신 함양
시리즈 특강

* 10회*강의료 600천원=6,000천원
* 특강 책자발간 : 500권*10천원=5,000천원
* 특강운영비(홍보/현수막제작)=2,000천원

‘11.09
~
‘11.12

400

13,000,000

Frontier
취업ㆍ창업
동아리
역량강화
Program

취업ㆍ창업동아리
역량강화 Program

* 팀별운영비(4팀) : 14,000천원
- 2팀*4,000천원 - 2팀*3,000천원
팀별 창업실습비, 교육비, 재료비,
운영비 등 지원

* 4팀*4개월*500천원=8,000천원
- 동아리 4팀 멘토 지원비(4명)
* 취업 및 창원 동아리실 환경개선
및 기자재 지원비
- 4팀*2,500천원 = 10,000천원

* 창업경진대회 6,000천원

* 운영비 1,000천원

‘11.09
~
‘12.01

60

39,000,000

Frontier
취업ㆍ창업
채용박람회
참여 Program

취업ㆍ창업ㆍ채용
박람회 참여

* 각 90명 4회*4,000천원=16,000천원
* 진행비(프랑카드 제작비, 보험료 등)
= 4,400천원

‘11.09
~
‘12.02

360

20,400,000

합 계

 

1,950

300,000,000

 

ㆍ단기성과

- Star Making Training Program을 중심으로 단일화되고 빠른 취업 및 창업지원시스템 구축과 체계적인 취업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 실행
- 취업 및 창업관련 각종 정보의 수집, 상담 및 각종 취업 및 창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의 접근성 향상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증가
- 각종 취업 및 창업관련 프로그램 참여율 증가로 취업 및 창업 마인드 고취
- 학부, 전공 학생의 유기적 소통을 통한 취업 및 창업준비 프로그램 체계의 구축
- 효용성 있고 내실 있는 취업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기반 구축
- 취업 및 창업 안내책자 배포, 단조롭고 일상적인 유망직종의 소개 등 단편적인 취업 및 창업 정보 제공 탈피
- 취업 및 창업의식과 직업동향, 노동시장의 차별요인 등 전문자료 제공
- 개인의 커리어 설계 및 실천을 위한 역할 수행

ㆍ중장기 성과

- 실무역량 강화를 통한 취업·창업률 증가
- 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한 현장적응력 증가
- 취업 노하우 축적과 선배 취업산업체와의 유기적 관계 정립
- 대학의 이미지 향상 및 교육 경쟁력 강화
- 졸업생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창업 멘토링 강화
 

ㆍ우리대학은 교비와 노동부 지원 사업, 중소기업청 지원 사업, 지방자치단체(전주시, 임실군) 지원 사업 등을 통하여 최근
   3년간 취업 및 창업관련 교과목 운영, 취업 및 창업 촉진프로그램, 취업및 창업박람회, 산업체체험학습 등의 취업 및 창
   업지원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있으나 예체능 관련 학과의 취업 및 창업 현황은 우리나라의 현실적 고민을 그대로 반영
   하고 있음.
ㆍ대부분 정규직 취업이 어려운 실정이고 단순 학원 강사나 개인 레슨 등을 통해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
   다. 사회 구조적 영향이 많은 게 사실이다. 국가에서는 근본적인 문화, 예술 등 분야의 취업의 구조적인 문제를 함께 고민
   해 보아야 할 것임.